알고리즘 문제/백준

[백준 - Java] 14499번 : 주사위 굴리기 (삼성 SW 역량 테스트 기출 문제)

건복치 2021. 2. 10. 01:5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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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
www.acmicpc.net/problem/14499

 

14499번: 주사위 굴리기

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, 가로 크기 M (1 ≤ N, M ≤ 20), 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(0 ≤ x ≤ N-1, 0 ≤ y ≤ M-1),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(1 ≤ K ≤ 1,000)가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

www.acmicpc.net

설명

주사위 굴리는걸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는데 시간을 많이 쏟았다 ㅠ____ㅠ

근데 주사위만 굴리면 다 해결되는 문제. ㄹㅇ 아래 주사위를 기준으로 상하좌우 굴려보면 규칙을 찾을 수 있다.

  2
4 1 3
  5
  6

 

나는 주사위의 Top, Bottom, Up, Down, Left, Right 6면을 모두 고려해 주사위를 굴렸는데 이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.

Top, Up, Left의 3개의 면에서 -7을 해주면 무조건 반대면이 나오기 때문에 이 3면만 가지고 해결할 수 있다.

 

 

Top을 기준으로 상 하 좌우 4방향으로 굴려보자 

 

  1. ➡︎ 오른쪽으로 굴리는 경우 (Up, Down은 그대로)
    • Top -> Right
    • Right -> Bottom
    • Bottom -> Left
    • Left -> Top
  2.  ⬅︎ 왼쪽으로 굴리는 경우 (Up, Down은 그대로)
    • Top -> Left
    • Left -> Bottom
    • Bottom -> Right
    • Right -> Top
  3. ⬇︎ 아래쪽으로 굴리는 경우 (Left, Right는 그대로)
    • Top -> Down
    • Down -> Bottom
    • Bottom -> Up
    • Up -> Top
  4. ⬆︎ 위쪽으로 굴리는 경우 (Left, Right는 그대로)
    • Top -> Up
    • Up -> Bottom
    • Bottom -> Down
    • Down -> Top

전체 코드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
public class Main {
	static int N, M;
	static int[][] map;
	static int[] dx = {-1, 0, 1, 0}; // 상 좌 하 우 순서 
	static int[] dy = {0, -1, 0, 1};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		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		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
		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int x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int y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int K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
		map = new int[N][M];

		for(int i = 0; i < N; i++) {
			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			for(int j = 0; j < M; j++) {
				map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}
		}

		// 초기 주사위 면의 상태 - top, up, down, left, right, bottom 순서 
		Dice curDice = new Dice(0, 1, 2, 3, 4, 5); 
		int[] dice = new int[6]; // 주사위 각 면의 값을 저장할 배열 

		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		for(int i = 0; i < K; i++) {
			int k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
			// 굴리기 전 현재 주사위 면의 상태 
			int t = curDice.top;
			int u = curDice.up;
			int d = curDice.down;
			int l = curDice.left;
			int r = curDice.right;
			int b = curDice.bottom;

			Dice nextDice;

			// 방향을 상좌하우 0 1 2 3 순서로 만들고, nextDice에 굴린 후의 주사위 면의 상태 저장 
			if(k == 1) { // 오른쪽 방향으로 굴릴 경우 
				k = 3;
				nextDice = new Dice(l, u, d, b, t, r);
			} else if(k == 2) { // 왼쪽 방향으로 굴릴 경우 
				k = 1;
				nextDice = new Dice(r, u, d, t, b, l);
			} else if(k == 3) { // 위쪽 방향으로 굴릴 경우 
				k = 0;
				nextDice = new Dice(u, b, t, l, r, d);
			} else { // 아래쪽 방향으로 굴릴 경우 
				k = 2;
				nextDice = new Dice(d, t, b, l, r, u);
			}

			// 굴러갈 위치 
			int nx = x + dx[k];
			int ny = y + dy[k];

			//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-> 해당 명령 무시 
			if(nx < 0 || nx >= N || ny < 0 || ny >= M) { 
				continue;
			}

			// 굴릴 수 있는 경우, 현재 주사위를 굴린 후의 주사위 상태로 변경 
			curDice = nextDice;
			x = nx; // 주사위 위치도 변경 
			y = ny;

			//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,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
			if(map[nx][ny] == 0) { 
				map[nx][ny] = dice[nextDice.bottom];
				System.out.println(dice[nextDice.top]);
			} else { //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,
				dice[nextDice.bottom] = map[nx][ny];
				map[nx][ny] = 0; //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 
				System.out.println(dice[nextDice.top]);
			}
		}
	}
}

class Dice {
	int top, up, down, left, right, bottom;

	Dice(int top, int up, int down, int left, int right, int bottom) {
		this.top = top;
		this.up = up;
		this.down = down;
		this.left = left;
		this.right = right;
		this.bottom = bottom;
	}
}

GITHUB

github.com/KwonMinha/BOJ/blob/master/BOJ%2314499/src/Main.java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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