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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설명
문제에서 설명한 대로 차례로 구현하면 된다.
특이점이라면 뱀의 정보를 Deque에 저장한다.
Deque는 양방향으로 구현한 Queue로 머리와 꼬리의 위치가 추가되고 삭제되는 뱀의 정보를 저장하기에 적합하다.
방향의 경우 상 좌 하 우 (0, 1, 2, 3) 순서로 dx, dy배열을 만들었고, 나머지 연산을 통해 간단히 90도 방향 전환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.
ex) snakeDir = (snakeDir+3) % 4;
전체 코드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Deque;
import java.util.Deque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static Queue<Point> direction = new LinkedList<>(); // 뱀의 방향 변환 정보 담는 큐
static Deque<Point> snakeDeque = new ArrayDeque<>(); // 뱀의 정보 담는 큐
static int snakeDir = 3;
static int[][] map;
static int[] dx = {-1, 0, 1, 0}; // 상 좌 하 우 순서
static int[] dy = {0, -1, 0, 1}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;
int 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int K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map = new int[N][N];
map[0][0] = -1; // 뱀이 있는 곳은 -1
snakeDeque.offer(new Point(0, 0)); // 처음엔 뱀 머리, 꼬리 같음
// 사과 위치 입력받기
for(int i = 0; i < K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a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-1;
int b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-1;
map[a][b] = 1; // 사과가 있는 곳은 1
}
// 뱀의 방향 변환 정보 입력 받기
int L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for(int i = 0; i < L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x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String s = st.nextToken();
int c;
if(s.equals("L")) // 왼쪽으로 90도 -> 0
c = 0;
else
c = 1; // 오른쪽으로 90도 -> 1
direction.add(new Point(x, c));
}
int time = 0; // 게임 실행 시간
int X = direction.peek().x; // X초가 끝난뒤에
int C = direction.poll().y; // C방향으로 90도 회전
while(true) {
time++;
// 머리를 늘려 위치시킬 다음 칸
int nx = snakeDeque.peekFirst().x + dx[snakeDir];
int ny = snakeDeque.peekFirst().y + dy[snakeDir];
//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힌 경우
if(nx < 0 || nx >= N || ny < 0 || ny >= N || map[nx][ny] == -1) {
break; // 게임 끝
}
if(map[nx][ny] == 1) { // 사과가 있다면
map[nx][ny] = -1;
snakeDeque.offerFirst(new Point(nx, ny)); // 머리 새로운 좌표로 이동
} else { // 사과가 없다면
map[nx][ny] = -1;
snakeDeque.offerFirst(new Point(nx, ny)); // 머리 새로운 좌표로 이동
// 꼬리가 위치한 칸 비우기
map[snakeDeque.peekLast().x][snakeDeque.pollLast().y] = 0;
}
if(time == X) {
if(C == 0) { // 왼쪽 90도 방향 전환 -> 상 좌 하 우 0 1 2 3 순서
//snakeDir = ++snakeDir % 4;
snakeDir = (snakeDir+1) % 4;
} else { // 오른쪽 90도 방향 전환 -> 우 하 좌 상 3 2 1 0 순서
// 상방향 0일 경우 --하면 음수 -> if문으로 바로 우방향 3으로 처리
//snakeDir = (--snakeDir == -1 ? 3 : snakeDir) % 4;
snakeDir = (snakeDir+3) % 4;
}
if(!direction.isEmpty()) { // 큐에 방향 변환 정보가 있다면 갱신
X = direction.peek().x;
C = direction.poll().y;
}
}
}
System.out.println(time);
br.close();
}
}
class Point {
int x;
int y;
Point(int x, int y) {
this.x = x;
this.y = y;
}
}
GITHUB
github.com/KwonMinha/BOJ/blob/master/BOJ%233190/src/Main.jav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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